숏폼 데이터 인사이트
숏폼 데이터 인사이트
Shoplive의 숏폼 데이터 인사이트에서는 숏폼에 관련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상세 데이터는 Excel 혹은 csv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
<숏폼 데이터 인사이트 기본 용어 정리>
- 디테일 : 숏폼 진입 후, 재생되는 한 개의 숏폼 영상입니다.
- 피드 : 숏폼 진입 후, 상하 플리킹으로 디테일을 탐색하는 영역입니다.
- 컬렉션 : 숏폼 디테일을 목록 형태 (세로스크롤 - L, 세로스크롤 - S, 가로스크롤)로 구성한 숏폼 모아보기 영역입니다. 컬렉션은 ‘전체’ 숏폼 기준, ‘태그’ 기준, ‘브랜드’기준 등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.
- 프리뷰 : 상품 상세 페이지에 노출되는 PIP 형태의 숏폼 미리보기 화면입니다.
대시보드
명칭 | 정의 |
---|---|
디테일 조회 | 숏폼 디테일 조회수의 총합입니다. 페이지뷰 기준입니다. |
피드 진입 | 피드에 진입한 조회수의 총합입니다. 페이지뷰 기준입니다. |
시청자 | 숏폼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 수 입니다. 숏폼 디테일 시청 및 컬렉션이 추가된 페이지의 방문자를 모두 포함합니다. |
상품 클릭 | 상품 클릭 수 총합입니다. |
피드 평균 체류 시간 | 상품 클릭 수 총합입니다. |
시청 순위
명칭 | 정의 |
---|---|
조회 | 숏폼 디테일 조회수가 많은 숏폼을 알 수 있습니다. 페이지뷰가 동일한 경우, 영상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되며, 영상 시청 시간까지 동일한 경우, 최신 등록 순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영상 시청 시간 | 숏폼 디테일의 시청 시간이 많은 숏폼을 알 수 있습니다. 영상 시청 시간이 동일한 경우, 페이지뷰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되며, 페이지뷰가 동일한 경우, 최신 등록순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시청자 참여 순위
명칭 | 정의 |
---|---|
상품 클릭 | 상품이 가장 많이 클릭 된 숏폼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상품 클릭 수가 동일한 경우 페이지뷰와 시청 시간이 함께 고려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좋아요 | 숏폼의 좋아요 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좋아요 수가 동일한 경우 페이지뷰와 시청 시간이 함께 고려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공유 | 숏폼의 공유하기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공유하기 수가 동일한 경우 페이지뷰와 시청 시간이 함께 고려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댓글 | 숏폼의 댓글 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댓글 수가 동일한 경우 페이지뷰와 시청 시간이 함께 고려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. |
데이터 인사이트 기본 정보
명칭 | 정의 |
---|---|
디테일 조회 | 디테일 숏폼이 시청된 조회수를 페이지뷰와 시청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피드 진입 | URL 진입을 포함하여 숏폼 피드가 서비스 된 총 진입수를 페이지뷰와 시청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피드 유입 채널 | 컬렉션 혹은 프리뷰의 조회수와 CTR 데이터를 페이지뷰와 시청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평균 체류 시간 | 시청자들이 숏폼 피드와 디테일 숏폼에 체류한 평균 시간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숏폼 개수 | 등록된 전체 숏폼 개수와 피드에서 한 번 이상 재생 이력이 있는 숏폼의 개수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플레이어 컴포넌트 클릭 | 숏폼 디테일의 플레이어 화면에서 각 컴포넌트가 클릭된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3초 이상 시청 | 숏폼 디테일에서 영상을 3초 이상 시청한 데이터를 페이지뷰와 시청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시청 완료 | 숏폼 디테일에서 영상을 끝까지 시청한 데이터를 페이지뷰와 시청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시청 환경 | 시청자가 숏폼 서비스를 이용한 환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태그 클릭 순위 | 숏폼 디테일에 등록된 태그 중 가장 많이 클릭된 태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브랜드 조회 순위 | 숏폼 디테일에 등록된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영상 디테일 조회수를 가진 브랜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Top 1000 시청자 | 숏폼을 가장 많이 시청한 1,000명의 시청자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총 시청 시간이 높은 순으로 순위가 결정되며, 총 시청 시간이 동일한 경우, 좋아요 수가 높은 순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. |
플레이어 컴포넌트 클릭에서 상품 관련 비율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나요?
- 상품 디테일 클릭 (전체숏폼) : 전체 숏폼 PV 대비 상품디테일을 클릭한 비율입니다.
- 상품 디테일 클릭 (상품등록숏폼) : 상품이 실제로 등록되어 있는 숏폼들의 PV 대비 상품 디테일을 클릭한 비율입니다.
- 상품 목록 확장 (상품등록숏폼) : 상품이 실제로 등록되어 있는 숏폼들의 PV 대비 상품목록을 확장한 비율입니다.
- 상품 디테일 클릭 (상품목록확장) : 상품목록을 확장한 액션 대비 상품 디테일을 클릭한 비율입니다.
Updated 10 months ago